박지원 "사법개혁 '도로아미타불' 우려"

박지원(왼쪽) 민주평화당 의원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사진=박 의원과 조 수석의 페이스북)
박지원(왼쪽) 민주평화당 의원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사진=박 의원과 조 수석의 페이스북)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3일 자유한국당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퇴 공세를 놓고 "장하성 정잭실장까지 물러난 상황에 조국 수석까지 물러나면 사법개혁 등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개혁은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지원 평화당 의원은 KBS 1TV '사사건건'에 출연해 "민정수석이 비서관, 행정관의 일탈 행위에 책임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사법,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등 사법개혁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당은 경호처 소속 5급 공무원 음주폭행, 김종천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에 이어 특별감찰관의 골프 의혹 논란까지 일어나자 조국 민정수석 사퇴를 강력히 요구한 있다

박 의원은 "국회 사개특위가 금년 말까지로 한 달도 안 남았다"며 "(조 수석이 사퇴하면 사법개혁이) 도로아미타불되고 원점 회귀하기 때문에 조국 수석이 책임지고 이러한 개혁을 완수할 때"라고 강조했다.  . 

박 의원은 청와대를 향해서는 "(의혹을 받는 공무원은) 온정주의를 철회하고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단호한 대처를 주문했다. 

이에 앞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대표·최고위원 합동 기자회견에서 “(조 수석 사퇴 주장은) 야당의 정치적인 행위”라며 "사건의 경중을 따져봤을 때 조국 수석이 책임질 사안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이 대표는 “여러 사람이 조직을 운영하다 보니 예상치 않은 행위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사안은 개인의 품성이 많이 작용한 듯하다"며 "물론 다시 한번 심기일전해 공직사회가 해이해지지 않게 당에서도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