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물질 배출사업장·노후 경유차 단속 강화"

조명래 환경부 장관. (그린포스트코리아DB) 2018.11.28/그린포스트코리아
조명래 환경부 장관. (그린포스트코리아DB) 2018.11.2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미세먼지는 중국발을 탓하기 전에 내가 먼저 줄이는, 이른바 생활 속 미세먼지를 줄이는 프로그램을 찾아야 한다”고 27일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 장관은 취임 2주만인 이날 세종청사 인근 식당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열어 “미세먼지가 고농도일 때는 재난에 해당할 정도로 위급한 상황”이라며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가 어디서 왔는지 탓할 시간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선은 줄이는 게 중요하다”며 “내년 2월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되면 훨씬 더 효과 있는 정책이 나올 수 있을 텐데, 정부와 국민이 모두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당장 실행 가능한 정책으로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과 노후 경유차 등 단속을 꼽았다.

미세먼지 다배출업소나 사업장 관리는 쉽게 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배출량 상한을 추가로 제한하면 경제적으로 얼마나 어려워지는지 분석해 다배출업소나 발전사, 업체 등 기관의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면 더 줄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유차 운행제한은 ”우리나라 미세먼지 전체 발생량의 14~15%가 자동차에서 나오는데, 그중 92%가 경유차 영향“이라며 ”저소득 사업자들의 저항이 있을 수 있어 이들을 도와가며 줄이는 정책을 펼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발 미세먼지 대책 문제는 ”한중 대기질 연구단에서 중국발 미세먼지 연구 결과가 곧 나올 것"이라며 "미세먼지 상당 부분이 중국에서 들어오기 때문에 다자간 협력체계를 만들어 원인과 결과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장관 재임 기간 중 집중할 현안으로는 미세먼지 외에도 쓰레기 폐기물, 안전한 물 등을 꼽았다.

물 분야 남북간 협력 진행 상황을 놓고는 "남북 접경지역 공유하천을 어떻게 할 것인지 조만간 가시적인 프로그램들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