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당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합의...민주당 '나홀로'

20일 국회의사당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고용세습, 사립유치원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하며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자유한국당 홈페이지)/그린포스트코리아
20일 국회의사당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고용세습, 사립유치원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하며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자유한국당 홈페이지)/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자유한국당에 이어 바른미래당도 20일 국회 보이콧에 동참하기로 해 예산심사와 민생법안 처리 등 할 일이 산적한 국회의 장기 파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0대 국회 개원 29개월동안 한국당이 보이콧한 횟수는 이번까지 15번이다. 그러나 이번 국회 마비 사태에 대해 한국당은 청와대가 국회 발목을 잡고 있다는 의견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 앞서 "문재인 정권의 막무가내식 국정운영이 이미 도를 지나치고 있다"며 "국회가 정부 발목을 잡았다는 이야기는 들어봤어도 청와대가 국회 발목 잡은 경우는 흔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일정 고비고비마다 문재인 정권은 국회를 패싱하고 방해하는 '놀부 심보'를 그대로 드러냈다"고 맹비난했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공기업‧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채용비리 의혹과 사립유치원 사건 진상규명 국정조사를 요구하며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보이콧을 결정했다. 

김수민 최고위원은 브리핑을 통해 "고용세습과 채용비리 국정조사와 관련해서 의원들 간에 치열한 의견 교환이 있었다"며 "결론적으로 고용세습 채용비리의 국정조사가 관철되기 전까지는 국회 일정 전면적으로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일정을 전면 보이콧한 야당을 향해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도대체 무엇을 위한 누구를 위한 국회 보이콧인가”라며 “시급한 민생법안 예산심의를 처리하고 채용비리 감사원 감사를 지켜본 다음 국정조사를 하자는데 명분도 없이 국회 파행 책임을 여당에 묻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정애 의원은 “이쯤 되면 병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걱정된다. 취미가 보이콧인가”라며 "국회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국회 정상화가 뜬다. 국회는 늘 비정상“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19일 공식 논평을 내고 ”국정조사 요구에 90개 무쟁점법안과 윤창호법, 유치원 비리근절 3법이 묻히고 있다“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속히 국회 일정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갈등으로 국회 파행이 지속된다며 싸잡아 비판했다

문정선 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국정농단의 반성은 고사하고 국정마비의 몽니만 보인다”며 “‘마피아 집단과 다르지 않다’는 전원책 전 위원의 지적을 곱씹어 봐야 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감동정치를 원하는데 여야는 감정정치로 권력다툼에만 열중”이라며 “선거제도 개혁과 다당제 정착만이 구태정치청산의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희상 국회의장과 5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상화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지만 민주당을 제외한 야당만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추진하는데 합의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