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경찰과 소방서 및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이 지난 9일 화재가 발생한 서울 종로구 고시원에 대한 감식에 나섰다.(YTN캡처)2018.11.10/그린포스트코리아
10일 오전 경찰과 소방서 및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이 지난 9일 화재가 발생한 서울 종로구 고시원에 대한 감식에 나섰다.(YTN캡처)2018.11.1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18명의 사상자를 낸 서울 종로구 고시원 화재의 원인을 조사하기 위한 현장감식이 10일 시작됐다. 이날 오전부터 시작된 감식에는 경찰과 소방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전기안전공사 등이 참여했다.

경찰 관계자는 “발화의 지점과 원인을 찾기 위해 화재 현장을 발굴해 증거물을 수집할 계획”이라며 “수집한 증거물은 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할 예정이고, 결과는 최대 3주 정도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9일 “고시원 301호 거주자가 오늘 새벽 자기 방에 전기난로를 켜두고 화장실에 다녀왔더니 불이 붙어 있었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이에 다라 감식은 301호 전기난로에서 처음 불이 붙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주변의 물건들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이번 화재 피해자들에 대해 긴급 주거지원에 나섰다. 국토부는 지난 포항 지진을 계기로 마련된 ‘긴급 주거지원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의 임시사용’ 규정에 따라 이 같이 결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국토부는 피해자들이 긴급한 주거지원이 필요하다고 종로구가 통보하는 대로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등 공공주택 사업자들이 보유한 인근 미임대 공공임대주택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종로구는 화재가 발생한 고시원 입주자 40명 중 사상자 18명을 제외한 22명에게 '서울형 긴급복지' 사업에 따라 한 달간 임시거처 마련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