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베리아해 해빙 관측 성공

북극해 환경변화 통합관측망 시스템
북극해 환경변화 통합관측망 시스템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동시베리아해에서 발생하는 바다얼음(해빙)의 이상 움직임을 규명할 실마리가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24일 “쇄빙연구선 아라온호가 연구항해를 통해 북극항해에서 동시베리아해 해빙 관측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해빙은 북극항로를 지나는 선박을 위협하는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1979년 이후 40년 동안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동시베리아해에서는 이상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때문에 동시베리아해는 북극항로에서 가장 위험한 구간으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 연구팀(수석연구원 강성호 박사)은 국내 유일의 쇄빙연구선 아라온호를 통해 연구에 나섰다.

장기해양계류시스템을 통해 관측에 나선 연구팀은 대서양과 태평양의 바닷물, 러시아 육상의 담수 등 세 방향에서 유입되는 물의 흐름 변화가 해류순환에 영향을 주면서 동시베리아해에 해빙이 모여드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연구팀은 동시베리아해에 대한 관측과 정밀한 분석을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북극항로 개척에 필요한 과학적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아라온호를 활용한 국제협력 연구를 확대해 북극해 수산자원 보존, 기후변화 대응 등 국제 공동현안 해결에 기여할 계획이다.

오행록 해수부 해양개발과장은 “북극 해빙의 감소는 이상기후로 인류에 위협이 되기도 하지만 북극항로 개척과 미개발자원의 발견 등 기회도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관련 연구를 추진함으로써 신북방정책에 기여할 과학적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