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A를 민간인과 외국인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을 전망이다.(국방부 제공)2018.10.16/그린포스트코리아
JSA를 민간인과 외국인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을 전망이다.(국방부 제공)2018.10.16/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를 남북 민간인과 외국인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는 때가 한걸음 가까워졌다.

남북과 유엔사령부는 16일 지난달 평양 정상회담에서 채택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3자 협의체를 가동, 비무장화 조치에 대한 실무적 문제를 협의한 데 이어 협의를 마무리하는 대로 관광객 자유 왕래를 위한 논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 15분까지 남북과 유엔사 3자는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집'에서 이 같은 내용의 회의를 개최했다. 우리 측에선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 대령)을 포함해 3명, 유엔사 측은 비서장 버크 해밀턴 대령 등 3명, 북측은 엄창남 대좌 등 3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회의에서 JSA에서의 지뢰제거 작업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화기와 초소의 철수, 경비 인원 감축과 감시장비 조정 등 비무장화 조치에 대한 실무적 문제를 협의했다.

또 향후 추가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회의'를 통해 비무장화 조치 이행방안 및 상호검증 절차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지난달 19일 JSA 지뢰 제거부터 상호 검증까지 기간을 약 1개월로 설정한 ‘9·19 군사합의서’에 따라 이달 중 마무리 될 전망이다.

이 과정이 완료된 후 협의체는 관광객 자유왕래를 위한 협의에 돌입하게 된다.

원래 JSA는 자유롭게 양측이 넘나들 수 있는 곳이었다. 하지만 1976년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 이후 남북 초소가 각각 분리됐고 양측의 경비병들 간 상호 대화도 금지됐다. 협의체 논의가 원만하게 마무리된다면 늦어도 올 해 안에 JSA는 옛 모습을 회복하게 된다.

이와 함께 남과 북,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남북 두 구역을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협의체는 JSA 공동관리기구 구성과 임무, 공동관리기구 운영방식 등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다. 일각에선 72시간 다리 끝점과 남측 진입초소 일대에 남북이 각각 근접 운용하는 2곳의 비무장 초소를 설치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이를 따른다면 남북은 보다 근접해서 근무하게 된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