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빙하 면적은 1984년 186만㎢에서 2016년 11만㎢까지 줄었다.(해수부 제공)2018.10.3/그린포스트코리아
북극 빙하 면적은 1984년 186만㎢에서 2016년 11만㎢까지 줄었다.(해수부 제공)2018.10.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정부가 북극 공해의 조업 활동을 유예한 한편 이곳의 어족 자원 보호 및 관리를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박흥경 외교부 북극협력 대표가 3일 그린란드 일루리사트에서 ‘중앙 북극해 공해상 비규제 어업 방지 협정’에 서명했다.

이번 협정 서명식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북극해 연안국인 미국, 러시아, 캐나다, 덴마크, 노르웨이와 비연안국인 중국, 일본, 아이슬란드, EU 등 총 10개국 정부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정은 우리 외교의 지평이 북극권으로 확대됐다는 점에서 의미다 크다. 무엇보다도 지구온난화로 북극 공해상 해빙이 가속, 어족 자원에 대한 보존과 연구 필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비북극권 국가인 우리나라가 참여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이번 협정 체결을 통해 당사국은 한시적으로 북극 공해의 조업 활동을 유예하고, 2년마다 당사국 회의를 개최해 공동과학연구 프로그램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연구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북극 공해상 어족 자원 보호 및 관리를 위한 협력에 나설 방침이다.

이 같은 공동과학조사 결과 북극 공해에서의 지속가능한 조업이 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지역수산기구 설립이 추진될 예정이다. 우리 정부도 이 기구 설립에 참여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협정에 따라 공동과학연구 프로그램 수립 및 과학적 시험조사에 참여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이라며 “협정 발효를 위한 국내절차도 곧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