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0주년 국군의 날 맞아 기념식 진행

(청와대 제공)
(청와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전쟁기념관에서 제70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공정한 군대, 소통하는 군대로 복무환경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전쟁기념관에서 제70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저는 오늘 한반도에서 전쟁 위협을 끝내고 평화의 시대를 이야기할 수 있어 아주 가슴이 벅차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 지난달 19일 평양공동선언에서 나와 김정은 위원장은 남과 북의 전쟁종식과 한반도 평화를 천명했고, 15만 평양시민 앞에서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한반도, 평화의 한반도를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단번에 평화가 오지는 않는다. 평화는 우리의 힘이 바탕이 될 때 지속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제 우리 군이 한반도 평화의 맨 앞자리에 서야 할 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군은 어떤 위협으로부터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낼 것이며 우리의 땅, 하늘, 바다에서 우리의 주도하에 작전·통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낼 것이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국민과 함께하는 군대가 가장 강한 군대이며 강한 군을 만드는 핵심은 장병입니다. 장병들이 차별 없이 존중받고 진정으로 국가와 군을 자랑스러워할 때 용기와 헌신을 갖춘 군인이 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우리 군은 국민의 딸과 아들을 귀하게 여기는 군대가 되어야 한다"며 "공정한 군대, 소통하는 군대로 복무환경을 개선하고 군 생활이 사회 단절로 이어지지 않도록 군 복무기간에 따른 맞춤형 취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경찰관, 해경, 소방관 등에 제대군인 채용도 확대하고 군 의료지원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며 군의 육아 여건을 보장하기 위한 공동육아나눔터, 군 어린이집도 늘려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지금 평화의 시대로 가고 있다"며 "명예로운 군인의 길이 한반도의 새 역사를 쓸 것이며, 우리 군은 지금까지 조국 수호의 임무를 훌륭히 수행했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국민을 지켜낼 것"이라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