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심각해지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고유가 시대를 극복할 방안으로 저탄소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 활성화를 추진한다.

국토부는 친환경 도로건설을 위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한국도로학회 등 포장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한 “포장 성능 개선연구” 실시하고 2010년도에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 잠정지침”을 제정했다.

일반국도 등에 실시한 시험포장 등을 통해 “저탄소 아스팔트 포장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여 전국 아스팔트 포장 도로에 적용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그동안 우리나라 도로 포장에서는 160∼170℃의 고온에서 생산된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을 사용해 왔다. 가열 아스팔트 포장 생산과정에서 많은 양의 연료가 소모되며, 이산화탄소와 황산화물, 일산화탄소 등 유해가스가 많이 발생되었다.

저탄소 아스팔트 혼합물은 현행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아스팔트 제조 과정에서의 가열 온도를 약 30℃ 이상 낮춘 130∼140℃ 온도 범위에서 생산할 수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과정에서 골재 가열을 위해 사용되는 약 2억2천만ℓ 벙커-C유의 약 35%인 7,700만ℓ를 절감시킬 수 있고,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약 66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약 23만톤으로 저감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 아스팔트 혼합물 1톤 생산 시 연료 및 배출 유해가스 발생량 비교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