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페이스북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 (페이스북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모든 공직자에 태풍 '솔릭'(Soulik) 경계태세에 임하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방문, 6년 만에 한반도에 상륙하는 태풍 솔릭 대응상황을 점검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행정안전부와 관계부처의 비상상황실 가동을 비롯해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 선제적 피해 예방조치와 적극적인 대응을 당부했다.

특히 지역별 야영객과 피서객, 관광객을 대피하도록 조치하고 산 절개지 등 집중호우와 강풍에 취약한 분야에 대한 집중 점검도 지시했다. 또한 홀로 사는 고령자와 위험지역 거주자 등 취약계층에 각별한 관심을 둬 인명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양식장·비닐하우스·축사 등 농수산 시설물 피해예방 조치, 신속한 구조·구급·응급복구를 위한 피해 복구태세 준비, 태풍 상황의 실시간 파악과 신속 전파를 위한 전파·전달 시스템 사전 점검 등을 주문했다.

또 이 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태풍 솔릭이 접근. 인명피해 제로,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비상대비 합시다. 기억합시다. 강원은 2002년 태풍 루사, 충남은 2010년 곤파스, 경남은 2003년 매미, 전남은 2012년 볼라벤 피해가 컸다"고 덧붙였다.

태풍 영향권에 든 제주도는 공직자 휴가 사용을 제한하고, 휴가 중인 공무원 전원을 업무에 복귀시키는 등 대비 태세에 돌입했다.

전라남도도 목포에 태풍이 23일 상륙할 것을 대비해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해외출장이 취소됐고, 휴가 중인 모든 공직자가 업무에 복귀했다. 전남도는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해안가 침수 우려지역 21개소와 산사태, 축대 부괴, 급경사지 등 취약지에 대한 점검·예찰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