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합의문 발표 11월부터 본격 가동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가동하는 데 합의했다.(YTN)/그린포스트코리아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가동하는 데 합의했다.(YTN)/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가동하는 데 합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신보라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 이용주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1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합동 브리핑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합의문을 발표했다.

여야정은 합의문에서 “국회와 정부, 여와 야 사이의 생산적인 협치와 원활한 소통을 위한 여야정 상설 협의체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며 “여야정 상설 협의체는 분기별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시에는 여야의 합의에 따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다음 협의체는 2019년 예상안 시정 연설 이후인 11월에 개최한다. 

여야정은 또 “여야정이 민생과 경제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하고 여야는 민생법안과 규제혁신 법안을 조속히 처리한다”며 “국민안전을 위한 법안, 소상공인, 자영업자,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한 법안,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 법안 등 민생경제를 위한 법안을 8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한다”고 밝혔다. 

다만 규제혁신의 경우 정의당은 의견을 달리한다고 덧붙였다. 

여야정은 또 “한반도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과 항구적 평화 정착 및 남북 교류 협력을 위해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한다”며 “3차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지원하고 남북 사이의 국회, 정당 간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정부는 이를 지원한다”는 내용도 합의했다. 

한편 합의문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거듭 강조한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