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대구 취수원 문제와 관련해 면담을 나눴다.(강효상 의원실 제공)2018.8.14/그린포스트코리아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대구 취수원 문제와 관련해 면담을 나눴다.(강효상 의원실 제공)2018.8.14/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와 관련해 환경부가 대구시에 한 발 양보했다.

14일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지난 13일 강 의원과 만난 자리에서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는 지방자치단체 간에 해결해야 할 문제인 만큼 오는 28일 경남 창원에서 열리는 낙동강 유역 물 문제를 위한 순회 토론회에서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는 대구 취수원의 구미 이전을 반대했던 환경부가 기존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난 것이다. 

앞서 김 장관은 지난달 2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대구시 취수장의 구미시 이전은 합리성에 문제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대구 취수장 이전은 대구시의 오래된 주요 현안 중 하나다.

이 같은 발언에 대구 민심이 요동치자 환경부가 해당 사안을 지자체의 몫으로 넘긴 것이다.  

강 의원은 이에 대해 “낙동강 물 문제는 투트랙으로 가야지 구미 이전 문제를 놓고 환경부가 반대해서는 안 된다는 뜻을 전했다”며 “김 장관도 취수원 이전 문제는 자신들이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만큼 각 지자체가 해결해야 한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다만 환경부는 물 관리 주무부처로서 낙동강 수질개선에는 적극 나설 방침이다.

김 장관은 “낙동강 수질개선 차원에서 대구 물 문제를 꼭 풀어가겠다"며 "그것이 환경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장관은 이어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해 폐수와 하수를 분리하는 무방류 시스템 타당성 조사를 내년부터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는 폐수 유입을 막을 수 있는 과학적이고 안전한 방법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강 의원도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농축수 처리에 대한 대책 방안과 무방류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향후 세부적인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