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에서의 석면철거 작업이 특히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ytn캡처)2018.7.27/그린포스트코리아
전북에서의 석면철거 작업이 특히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ytn캡처)2018.7.2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초·중·고교의 하계 방학을 맞아 환경단체가 석면철거 작업에 돌입한 가운데 전북 지역에서만 작업을 필요로 하는 학교가 100곳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환경단체가 민관협의회 구성을 통한 문제해결을 교육청에 공식 제안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단체들은 25일 하계 방학 석면철거 대상학교 625개의 명단과 관련 정보 및 각종 문제점을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단체에 따르면 초등학교의 석면철거 작업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석면철거 작업이 이뤄지게 될 전체 학교 중 초등학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59%로 절반을 넘어섰다. 중학교는 26%, 고등학교는 14%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전북에서만 134개교의 학교가 석면철거 작업 대상에 속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경남이 82개교, 강원 67개교, 부산 62개교, 경북 55개교, 인천 40개교 등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전북의 경우 작업이 이뤄져야 할 학교가 워낙 많다 보니 충분한 공사 기간 확보가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여름철 고온 현상에 교실 비닐 보양도 쉽지 않고, 현장 작업 및 점검 상황이 열악한 탓에 부실 공사로 이어질 우려도 따른다.

단체는 이에 공사 시기와 우선 대상, 충분한 예산 규모를 정하고 학부모 감시단 구성과 교육 및 중간 모니터링 등 전 과정에 대한 이행계획 마련을 전북교육청에 촉구했다.

아울러 전북환경운동연합과 도교육청, 학부모 및 석면 감리자 등이 참여하는 ‘전라북도 학교 석면 제거 및 안전관리 민관협의회’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