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제공) 2018.07.20/그린포스트코리아
(KBS 제공) 2018.07.2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지난 17일 발생한 해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원인을 보다 정확히 밝히기 위해 조사위원회에 민간 전문가도 참여한다.

해병대는 20일 “마린온 추락사고로 숨진 장병들의 유족들이 국회와 유족이 추천하는 민간 전문가도 조사위원회에 참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면서 이 요구를 수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 마린온 추락사고 조사위원회에는 해병대, 해군, 육군, 공군 현역 군인과 군무원 23명이 포함돼 있다. 민간 전문가의 참여 규모에 대해서는 유족측과 협의할 예정이다.

사고 당시 폐쇄회로(CC)TV 영상을 보면 헬기는 이륙 4~5초 만에 30m가량 상승하다 회전날개 1개가 튀어 나가고 나머지 회전날개 전체가 떨어져 나가면서 추락했다.

회전날개가 통째로 떨어져 나간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조사위원회는 조종사 과실보다는 기본설계, 장비결함, 부품 불량, 정비 불량 등에 무게를 두고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진동과 부품 교체가 원인을 제공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해당 헬기는 사고 전부터 진동이 심하다는 지적이 있었고, 전날 점검시 댐퍼(회전날개와 구동축 사이에 끼는 부품)가 닳은 것을 발견해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댐퍼는 헬기 운항시 진동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후 진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험비행을 했다가 사고를 당했다.

이에 대해 해병대 측은 “진동 문제와 부품 교체, 사고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지금 예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면서 “정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일각에서는 마린온의 원형에 해당하는 ‘수리온’의 구조적 결함도 지적하고 있다. 헬기를 자체 생산할 수 없는 상황상 유럽, 미국 등에서 핵심부품을 사들여 조립하는데, 그 과정에서 결함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고 헬기인 마린온은 수리온을 개조한 헬기이기 때문에 이런 점은 유사할 것으로 추측되나, 해병대는 “이러한 조립 방식은 정부의 일정기준을 통과하면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