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서울시 노원구, 강북구, 성북구, 동대문구, 성동구 등 도시철도 소외지역을 관통하는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동북선 도시철도는 왕십리역부터 상계역까지 서울 동북권을 총 16개역으로 잇는 노선이다. 2019년 착공, 2024년 완공이 목표다.

왕십리역과 제기동역, 고려대역, 미아사거리역, 월계역, 하계역, 상계역까지 총 연장 13.4㎞로, 전 구간 지하에 건설되며 정거장 16곳, 차량기지 1곳 등이 들어선다.

이를 이용하면 노원구 중계동 은행사거리에서 왕십리역까지 출퇴근 시간이 현재 약 46분에서 약 22분까지 단축될 수 있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5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박원순 시장과 현대엔지니어링 성상록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사업시행자인 동북선경전철과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총사업비는 약 9895억원(2007년 1월 기준)으로 동북선경전철이 50.1%를 부담하고 나머지 49.9%는 재정(시비 38%, 국비 11.9%)이 투입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일 이용객이 21만3000명(30년 평균)정도 될 것으로 예상되며 출퇴근시 혼잡도가 높은 지하철 4호선과 7호선 등의 이용불편이 개선되고, 도로 교통수단에 대한 수요도 지하철로 전환돼 혼잡도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북선 노선도. (서울시 제공)
동북선 노선도. (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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