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서울시 노원구, 강북구, 성북구, 동대문구, 성동구 등 도시철도 소외지역을 관통하는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동북선 도시철도는 왕십리역부터 상계역까지 서울 동북권을 총 16개역으로 잇는 노선이다. 2019년 착공, 2024년 완공이 목표다.
왕십리역과 제기동역, 고려대역, 미아사거리역, 월계역, 하계역, 상계역까지 총 연장 13.4㎞로, 전 구간 지하에 건설되며 정거장 16곳, 차량기지 1곳 등이 들어선다.
이를 이용하면 노원구 중계동 은행사거리에서 왕십리역까지 출퇴근 시간이 현재 약 46분에서 약 22분까지 단축될 수 있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5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박원순 시장과 현대엔지니어링 성상록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사업시행자인 동북선경전철과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총사업비는 약 9895억원(2007년 1월 기준)으로 동북선경전철이 50.1%를 부담하고 나머지 49.9%는 재정(시비 38%, 국비 11.9%)이 투입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일 이용객이 21만3000명(30년 평균)정도 될 것으로 예상되며 출퇴근시 혼잡도가 높은 지하철 4호선과 7호선 등의 이용불편이 개선되고, 도로 교통수단에 대한 수요도 지하철로 전환돼 혼잡도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황인솔 기자
breezy@gre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