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해고자 전원복직 시기엔 '침묵'

쌍용차 해직 노동자가 사망하면서 서울 대한문 앞에 분향소가 설치됐다.(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제공)2018.7.5/그린포스트코리아
쌍용차 해직 노동자가 사망하면서 서울 대한문 앞에 분향소가 설치됐다.(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제공)2018.7.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쌍용차 해고 노동자들이 전원 복직되는 날은 언제쯤 올까. 지난달 27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30번째 해고 노동자가 발생하면서 해고자 복직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쌍용차측은 해고 노동자들의 전원복직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다.

5일 쌍용차에 따르면 해고 노동자들의 전원복직은 단기간 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 관계자는 “현재까지 이뤄진 복직은 과거 노·노·사(3자 협의체)가 협의한 내용에 따른 조치”라며 “추후 구체적인 복직 일정에 대해서는 말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쌍용차측이 언급한 협의 내용은 2015년 12월 30일 3자 협의체가 최종 의결한 사항이다. 당시 3자 협의체는 2017년 상반기까지 해고 노동자 전원복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내용의 합의안에 사인을 했다.

하지만 여전히 120명의 해고 노동자들은 회사로 못 돌아가고 있다. 이에 쌍용차 해고 노동자들은 사측에 복직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혀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지부장은 “합의한 내용이 지켜지지 않은 채 시간이 지났으면 회사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는 게 옳지 않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지부장은 이어 “해직 노동자들이 겪고 있는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죽음까지 발생하는 상황인데 사측은 원론적인 얘기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쌍용차 해고자들의 복직 문제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회사가 복직 시한만이라도 알려줬더라면 노동자가 목숨을 끊는 일까지는 없었을 것”이라며 “해고자 복직이라는 고인의 뜻을 받들어 싸우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지부장은 “동료를 잃은 데 대해 사측에 특별히 요구하는 건 없지만 종교계와 시민사회 등에 적극적으로 문제를 알리고 지지를 호소할 것”이라면서 “하루 빨리 전원 복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측과 대화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일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최근 사망한 해직 조합원 김모씨를 추모하기 위해 서울 대한문 앞에 분향소를 설치했다. 그 과정에서 친박단체인 태극기행동국민운동본부(국본) 회원들과 물리적 충돌을 빚기도 했다. 국본측은 해당 장소가 자신들의 집회 장소라며 분향소 철거를 요구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