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창완 기자) 2018.6.27/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2018.6.2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서울시가 다음달 9일부터 25일까지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 등 매장내 일회용 컵 사용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환경부가 지난 5월 커피전문점 등과 체결한 '일회용품 줄이기 자발적협약'의 이행 여부를 지도·확인하기 위해서다.

점검 대상은 협약을 체결한 맥도날드, 파스쿠찌, 버거킹, KFC, 스타벅스, 이디야, 할리스, 엔제리너스,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빽다방 등 16개 업체 21개 브랜드 매장이다.

점검반은 매장을 찾아 다회용컵 우선 제공 여부, 개인컵 이용 시 10% 할인혜택 여부, 협약 내용에 대한 숙지 상황, 안내문 부착 여부 등을 확인한다.

또 매장 안에서 일회용컵을 사용하면 계고장을 발부하는 한편 일회용컵 사용 억제 안내문을 배부해 시민들도 동참하도록 홍보한다.

점검 기간 이후인 8월부터는 환경부와의 협약 내용을 이행하지 않은 업소에 대해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과태료를 부과한다. 위반 횟수와 사업장 면적에 따라 5만원부터 300만원까지 부과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편리함 때문에 익숙하게 사용해 오던 일회용품의 소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경보전을 위한 시민의식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