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도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주현웅 기자)2018.6.13/그린포스트코리아
청와대도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주현웅 기자)2018.6.1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 동시지방선거 결과에 청와대는 물론 여야가 촉각을 세우는 이유는 이번 선거가 중대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정부 입장에서는 임기 들어 첫 선거라는 점에서 중간평가를 받는 자리다. 반면 국회는 이를 적폐심판의 무대로 보고 있어 결과에 따라 정치지형에 변화를 맞이할 전망이다. 특히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도 12곳에서 진행되고 있어 국회 지형도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 운영 동력 확보 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보고 있다. 4·27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지만, ‘판문점선언 지지 결의안’이 지난달 국회 본회의에서 채택되지 못한 것은 결국 야당의 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는 판단 때문이다.

특히 이번 정부들어 전국 단위의 첫 선거인만큼 중간평가 성격이 짙단 점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면서 여권에 유리할 것이란 관측이 많이 나오지만, 가상화폐 규제 및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등 논란이 일었던 사안도 다수였던 탓에 방심해선 안 된다는 기류가 대체적이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12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국무회의 직전에 기자들과 만나 "오늘 북미정상회담이 물론 중요하지만, 내일 지방선거가 아무래도 신경이 많이 쓰인다"고 말했다.

국회도 걱정이 많은 분위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압승을 예상했지만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의 스캔들 문제와 드루킹 특검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자유한국당 역시 정태옥 의원의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망하면 인천)’ 발언이 얼마나 휘발성을 발휘할지 걱정하는 모습이다. 아울러 적폐심판론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있다는 점도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관심을 집중케 한다.

무엇보다 양당의 의석수가 6석 차이(민주·119석, 한국·113석)에 불과하다. 이번에 12곳에서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의 결과에 따라 원내 1당이 뒤바뀔 수 있다. 원내 1당은 후반기 국회의장·상임위원장 선출 등에 영향을 미친다.

한편, 지난 11일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번 지방선거 결과를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정권 심판론보다는 적폐 심판론, 또 한국당 등이 끝까지 반성하는 모습보다는 네거티브 캠페인에 치중하다 보니 지금 정권 초반에 힘을 실어줘야 된다는 (유권자들의)심리가 있다”면서도 “대구 등의 지역에 부동층이 많은 만큼 어느 당의 유불리를 따지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