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김형 사장 내정자 선임을 사실상 확정했다.(YTN캡처)2018.5.24/그린포스트코리아
대우건설이 김형 사장 내정자 선임을 사실상 확정했다.(YTN캡처)2018.5.24/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대우건설 사장 선임 문제가 또 다시 시끄러워질 것으로 보인다. 불투명한 선임 절차로 노조와 극심한 갈등을 겪었던 김형 대우건설 사장 내정자가 사실상 사장에 확정됐기 때문이다.

대우건설은 24일 오후 임시 이사회를 열고 김 내정자를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임시 주주총회에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대우건설 노동조합이 이를 막기 위해 대표이사실을 점거하기도 했으나, 대우건설 측은 오후에 임시이사회를 개최하고 '이사 선임의 건'을 임시주주총회 의안으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노사갈등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김 내정자의 도덕성 등을 이유로 줄곧 그의 사장 선임을 반대했다. 지난 23일에는 대우건설 최대주주인 산업은행 서울 여의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장추천위원회 등을 규탄하기도 했다.

노조가 김 내정자의 사장 선임을 반대하는 이유는 그의 이력 때문이다. 김 내정자는 현대건설 재직시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 삼성물산 부사장 당시 1조원가량 손실을 유발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에 대우건설은 입장문을 통해 △뇌물공여의 경우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삼성물산 부사장 당시 회사에 손실을 입힌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노조는 이 같은 대우건설 입장문을 기자회견에서 재차 반박했다. 노조는 “공직자에게 뇌물을 상납하다가 구속수감됐던 것은 명확한 사실”이라며 “사추위가 사장 자격요건으로 가장 먼저 내세운 도덕성에 흠결이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삼성물산 부사장 당시 손실 건에 대해서는 “김 내정자의 이력서에는 그 당시 Civil 사업부 부사장을 맡았다고 명시돼 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노조는 김형 사장 후보를 추천한 사장추천위원회의 구성에 대해서도 투명한 공개를 요구하며 밀실추천을 비판했다.

김형 사장 내정자는 취임 후 가장 먼저 노조와의 갈등 봉합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올해 초 산업은행이 호반건설에 대우건설 매각을 시도하다 불발된 것과 관련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에도 관심이 모인다.

대우건설 측은 “사장 추천 요건에 대한 일부의 이견에 대해 사추위에서는 면밀한 검토와 확인을 거쳤다”며 “내정자가 다양한 회사의 조직과 시스템을 거친 경험을 바탕으로 대우건설의 기업가치 제고에도 역량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