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폐기물 관리 부실 지적

 

ⓒ 녹색당
ⓒ 녹색당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방사능폐기물 일부가 사라진 가운데 녹생당이 한국원자력연구원 해체를 촉구했다. 

녹색당은 9일 논평을 통해 “폐기물이 고철로 팔리고, 오염된 금은 어디로 갔는지도 모르는 ‘거짓말 같은’ 현실이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다”면서 “2004년부터 진행한 핵연료 제조시설에서는 우라늄변환시설 해체과정에 사용된 2.4kg 상당의 금이 사라졌고, 2009년 서울 공릉동 연구용 원자로 해체과정에서는 업체직원이 핵폐기물 중 구리가 포함된 전선 5.2톤을 고물상에 팔아 넘겼다”며 방사성폐기물 관리를 소홀히 한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책임을 물었다. 

이처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도마 위에 오른 것은 처음이 아니다. 

녹생당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등에 관한 조사결과, 총 20건에 걸쳐 방사성폐기물을 무단 폐기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 9번에 걸쳐 배기체 감시기록 등 중요기록도 조작하거나 누락했다. 당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새로운 기준으로 새롭게 출발하겠습니다”라는 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녹생당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금이라도 ‘파이로프로세싱’ 연구 지원 예산을 동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사용후핵연료 재처리 방식인 '파이로프로세싱' 연구개발 사업을 계속 추진하기 위해 406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녹색당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관리, 감독, 감시 기능이 부실하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핵폐기물관리 실태에 대한 전수 조사를 즉각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