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Pixabay]
[출처=Pixabay]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해양수산부는 오는 7월까지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을 마무리하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진행하는 등 문재인 정권 임기 내에 해운산업 재건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8일 문재인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아 이 같은 내용의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

우선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해온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오는 7월에 설립할 예정이다. 또 지난 4월에는 안정적 화물 확보, 저비용‧고효율 선박 확충, 선사 경영안정 등을 골자로 하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도 발표했다. 

해양분야에서는 해양공간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토지이용계획 등 해양공간계획 제도를 도입했다. 해양공간계획법은 지난 4월 국회를 통과했다. 

지난해 수산물 수출액은 23억달러를 돌파했고, 고부가가치 가공 수산물 수출도 9억달러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2017년 양식생산량도 첨단 양식기술과 우수종자의 보급으로 2016년 대비 26% 증가한 230만톤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수산분야에서는 수출확대, 고부가가치 양식 산업 육성으로 수산식품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또 창업하는 청년어업인 1인당 월 100만원을 지원하고 올해부터 양도소득세‧증여세를 감면하는 등 어촌 지원 정책도 추진한다는 방안이다.

해양 안전관리제도도 개편했다. 최근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낚싯배‧어선‧레저선 등 중소형 선박의 사고 저감을 위해 ‘연안선박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 국민이 여객선 안전관리 현장을 직접 살펴보는 국민안전감독관 제도를 도입해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향후에도 관련 대책을 신속히 이행하고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바다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키워드

#해양수산부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