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관련 업계 단체표준 제정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표준이 마련됐다.(픽사베이 제공)2018.5.2/그린포스트코리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표준이 마련됐다.(픽사베이 제공)2018.5.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지자체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에 민간 솔루션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인증체계가 도입된다. 민간기업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해당 사업의 질을 높이고 관련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국토교통부는 2일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의 기본 기능에 대한 기능명세표준 등을 업계 단체표준으로 제정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지자체 스마트시티 센터에서 방범·방재, 교통, 시설물 관리 등 분야별 정보시스템을 연계 및 활용하기 위해 만든 소프트웨어다.

기존에는 정부의 R&D(연구개발)로 개발한 통합플랫폼만 지자체 통합 플랫폼 사업에 활용해 왔다. 그러나 민간업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시장 활성화, 지자체의 스마트시티 사업 참여 등을 요구하며 통합플랫폼에 대한 표준 마련을 요청해 왔다.

이에 정부는 이 플랫폼의 기본 기능에 대한 기능 명세 표준, 서비스 등 연계를 위한 연계규격 표준, 인증시험을 위한 시험규격 표준을 업계 단쳬표준으로 제정하기로 했다. 이로써 해당 인증을 받은 민간기업이라면 앞으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새로 마련된 표준과 인증체계는 이날 바로 실시된다. 인증 심의는 약 1주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이 같은 조치로 우수한 소프트웨어가 개발,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성해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는 도시공간에서 다양한 서비스 및 시스템 간의 연계를 통해 운영되므로 통합 플랫폼에는 표준과 인터페이스 사양 등이 꼭 필요하다”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침체된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의 표준을 새로 마련한 후 인증을 실시한다.(국토부 제공)2018.5.2/그린포스트코리아
국토부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의 표준을 새로 마련한 후 인증을 실시한다.(국토부 제공)2018.5.2/그린포스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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