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전국에 구름이 많이 끼겠다.(픽사베이 제공)2018.4.30/그린포스트코리아
30일 오후 전국에 구름이 많이 끼겠다.(픽사베이 제공)2018.4.3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30일 오후 전국은 대체로 구름이 많은 가운데 제주 등 일부 지역에는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이날 “오늘은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이 끼겠다”며 “제주는 남쪽해상에 위치한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 낮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밝혔다. 제주와 남해안의 예상 강수량은 5~20㎜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분포를 보이겠다.

이날 전국 주요지역의 예상 낮 기온은 △서울 영상 24도 △부산 영상 22도 △광주 영상 25도 △대구 영상 27도 △대전 영상 26도 △강릉 영상 27도 등이다.

강원영동과 일부 충북, 경북에 건조특보가 발효됐다.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동해중부 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됐다.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당분간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경기·강원영서·충북·영남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오늘 남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