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제공)
(식약처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서울시가 아이들의 급식에 친환경 농산물이 사용되는 '도농상생 친환경 공공급식'을 10개 자치구로 확대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친환경 공공급식은 산지에서 제철에 생산된 친환경, 지자체 인증, 무제초제 등 농산물을 우선 공급하는 제도다. 기존의 강동·도봉‧강북‧노원‧금천‧성북에서 서대문, 은평, 동작구 3개구의 참여가 확정됐고 7월내 1개 자치구가 참여를 앞두고 있다.

친환경 공공급식에 사용되는 식재료는 '직거래 공공조달시스템'을 통해 제공된다. 기존 5~7단계에 달했던 복잡한 유통구조를 산지와의 직거래 방식으로 개선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식재료를 공공급식시설(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시설 등)에 적정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친환경 공공급식에 참여하는 서울 자치구들과 1대1로 맺어질 4개 산지 기초지자체는 시 산지선정위원회 서류심사, 현장심사, 종합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선정된 기초지자체는 전라북도 전주시·군산시, 전라남도 영광군·강진군이다. 전주시는 서울 서대문구에 농산물을 공급하게 되며 군산, 영광, 강진은 추후 참여 자치구와 협의를 통해 공급할 자치구를 정한다.

서대문구를 제외한 3곳의 자치구는 6월부터 관내 어린이집 등 공공급식시설을 모집할 예정이다. 또 공공급식센터의 민간위탁 수탁기관 선정을 위한 사전절차를 밟게 된다. 

산지 기초지자체에서는 건강한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한다. 친환경 식재료 생산을 위한 지원, 식재료의 품질 관리 및 안전성 검사체계 재정비, 중소가족농 중심의 생산자조직 육성 및 활성화, 공공급식센터 전처리시설 재정비 및 결함·클레임 등에 대비한 보완체계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1대1로 맺어진 자치구와 산지 기초지자체는 식재료 직거래뿐만 아니라 식생활 교육 및 도농간 교류·체험 같은 인적교류도 추진할 예정이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