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 문제" vs 與 "국회정상화 및 전수조사"
자유한국당, 조국 민정수석 사퇴 요구하며 국회 앞 천막 농성 돌입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원내지도부가 17일 국회 본관 계단 앞에 천막을 설치해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2018.04.17/그린포스트코리아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원내지도부가 17일 국회 본관 계단 앞에 천막을 설치해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2018.04.1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권오경 기자]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사퇴에도 불구, 이를 둘러싼 논란이 여야 공방으로 이어졌다.

야당은 ‘외유성 해외출장'과 '5000만원 셀프후원’ 등으로 자진 사퇴한 김 전 원장을 두고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동시에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민정수석 사퇴와 대통령 사과도 요구했다. 자유한국당은 17일 오전 국회 앞에 천막을 치고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이에 여당은 국회정상화 및 전수조사를 요구하며 맞불을 놓고 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김기식 파동’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사람은 조국 민정수석”이라면서 ‟전임 최흥식 원장의 ‘채용비리 검증실패’에 이어 김기식 원장의 검증, 재검증 실패까지 야구로 따지면 이미 3진 아웃”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조국민정수석에 대해 ‟인사검증 실패 말고도 '대통령 잘못 모신 죄', '내각무시 개헌안 작성죄' , '법무부 패싱 검·경 수사권 조정 발표로 갈등 유발 죄' 등 대통령의 비서로서 사퇴해야 할 이유가 차고 넘친다"고 비난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규탄하는 무기한 철야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천막 농성장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오늘 대한민국 헌정사의 투쟁을 선언한다"며 "정치보복에 함몰된 무자비한 정권의 국정운영 행태를 국민과 함께 온몸으로 저항할 것이며, 헌법 위에 군림하는 문재인 대통령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이 사태의 전적인 책임은 제대로 된 검증 없이 내 사람 챙기기와 이미지만 앞세운 청와대 인사라인, 그리고 문 대통령에게 있다”면서 ‟김경수 의원이 인사청탁을 받아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직접 면접까지 받았으며 조국 민정수석도 이를 알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권 대변인은 이어 "조 수석을 비롯해 김기식 감싸기를 진두지휘한 임종석 비서실장 등 청와대 인사라인은 전원사퇴해야 하고 문 대통령은 청와대 인사 적폐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국민 사과성명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을 향해 국회 의사일정 복귀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강훈식 원내대변인 명의로 낸 논평에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사퇴를 계기로 4월 국회 정상화를 기대한다”며 “야당은 문재인 정부 흠집 내기를 위한 정치공세가 아니라면 조속히 국회 의사일정에 복귀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김 전 원장을 빌미로 한 자유한국당의 불참정치는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4월 의사일정을 조속히 논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어제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도 불참했다"면서 "직전에 대한민국을 책임졌던 여당이었다는 것조차 믿을 수가 없을 정도로 비상식적인 정당의 모습”이라고 자유한국당을 비판했다.

roma201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