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국제안전기준 논의기구 17일부터 사흘간 서울서 관련 문제 논의

자율주행차 보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서울에 마련된다.(픽사베이 제공)2018.4.16/그린포스트코리아
자율주행차 보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서울에 마련된다.(픽사베이 제공)2018.4.16/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미국과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주요국가의 사이버 보안 특별전문가들이 서울에 모인다. 자율주행차의 국제안전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세계 각국 전문가들이 내일부터 사흘간 서울 신라호텔에 모여 자율주행차 해킹에 대비한 사이버보안 국제안전기준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차는 특성상 전자·통신시스템을 통해 제어된다. 따라서 해킹에 대한 예방책이 매우 중요하다.

국제적인 논의는 이미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자동차의 국제안전기준을 논의하는 UN기구(UN, ECE, WP.29)는 2016년 말부터 우리나라와 일본, 독일, 미국 등 주요국가와 관련단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11차례 관련 회의를 가진 바 있다.

이번에 행사는 그 뒤를 잇는 12번째 회의로서 마지막 회의기도 하다. 전문가들은 이 자리에서 앞서 논의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사이버보안 국제안전기준의 가이드라인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후 UN기구가 해당 가이드라인을 검토한 후 이르면 올해 말쯤 결과를 발표하며 사이버보안 안전기준의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재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해킹 문제는 자율주행차 안전에 중요한 이슈”라며 “해킹 위협요소들과 그에 대한 대응방은을 빈틈없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