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한국환경공단·업체들 '선매입 및 비축사업' 협약 체결

[출처=Pixabay]
[출처=Pixabay]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환경부는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지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국산 폐지 선매입 및 비축사업(이하 폐지매입)’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오는 20일까지 수도권 일대에 적체된 폐지 2만7000톤을 긴급 매수한다.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제지업체는 (주)고려제지, 신대양제지(주), 신풍제지(주), 아세아제지(주), (주)아진피앤피, 태림페이퍼(주), 한국수출포장(주), 한솔제지(주) 등 8개 업체다.

이들은 폐지 물량을 추가 선매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환경부와 합의했다. 다른 업체들도 사업 참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약서 체결은 지난 10일 환경부가 국무회의에서 보고한 재활용 시장 안정화를 위한 긴급조치 중 하나다. 폐지 선매수가 시행되면 폐지 수거 업체의 어려움을 다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환경부는 내다보고 있다. 

협약서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참여 업체 3자간 체결하며 폐지 선매입 및 비축사업을 위한 협력방안을 담았다.

참여업체는 우선 폐지 압축업계의 재고를 줄이고 최소 2만7000톤 이상의 국산폐지(폐골판지)를 선매입 한다. 단 업체별 매입 물량은 폐지 사용규모, 기업 여건 등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참여 업체가 선매입한 폐지의 보관장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 업체들은 국산폐지의 공급과잉이 해소될 때까지 필수 물량을 제외한 폐지 수입을 자제하고 환경부와 관련 논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협약식 이후 개최된 제지업계 간담회에서는 폐지 물량 선매수 및 비축사업 추진계획, 폐지 분리배출 종류 세분화, 폐지 품질개선 등 폐지수급 안정화 및 수거‧재활용 체계 개선을 위한 추가 방안도 논의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폐지 물량이 적체되면서 최근 3개월 간 폐지 가격은 약 40% 가까이 하락했다. 이는 수거업체의 수익 하락의 원인으로 작용해 최근 재활용용품 수거 중단 사태를 유발하는데 일조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선매입으로 국내 물량 적체가 일부 해소되면서 가격 정상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