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경기도]
[출처= 경기도]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외국인 밀집지역, 노후된 기반시설로 인해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의 주거환경이 개선된다. 

경기도는 도내 5개소에 총 22억5000만원을 투입,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셉테드) 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앞서 시군 공모를 통해 희망지역을 접수 받고 안전취약수준, 주민참여의지, 사업내용의 타당성, 표준모델로의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해 △광주시 경안동 △양주시 봉암리 △고양시 일산동 △하남시 신장1동 △안양시 박달2동을 선정했다.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은 시야를 가리는 구조물을 없애 범죄에 대한 자연적 감시가 이뤄지게 하고, 공적인 장소임을 표시해 경각심을 일깨운다. 또한 이용자의 동선이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경기도는 낡은 담장 개선, 골목길 조명 확충, 방범용 CCTV·비상벨 설치, 공원·공터·빈집 정비 등을 통해 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한다. 이후 주민과 경찰서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고, 환경특성 분석을 통한 기본설계 과정을 거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2014년부터 5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도내 11개 시군에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사업을 도내 취약지역, 외국인 밀집지역, 여성안심구역 등에 지속적으로 확산할 예정"이라며 "범죄를 차단하고 지역주민들이 안전감을 느끼고 체감할 수 있는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