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이서진 기자]

금요일인 2월 2일 오후 4시 30분 현재,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차차 흐려지겠고, 밤에 서해안부터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2일 밤부터 3일 아침까지)
- 경기남부, 강원영서, 충남, 전라도,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서해5도 : 1~3cm
- 서울.경기북부, 충북, 경북서부내륙 : 1cm 내외

* 예상 강수량(2일 밤부터 3일 아침까지)
-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 전라도, 경북서부내륙, 제주도, 울릉도.독도, 서해5도 : 5mm 미만

내일(3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경북서부내륙, 전라도에는 아침까지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오후부터 다시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3일 오후부터 4일까지)
-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북한(2일부터) : 10~40cm
- 전라도, 제주도(산지 제외) : 3~8cm
- 충남 : 1~5cm

* 예상 강수량(3일 오후부터 4일까지)
- 제주도, 울릉도.독도, 북한(2일부터) : 5~30mm
- 충남, 전라도 : 5mm 내외

모레(4일)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낮 동안에는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현재, 경기북부내륙과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 낮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하겠다.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가축의 동사, 비닐하우스 작물의 동해, 수도관 동파 등 피해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모레 아침 기온이 내륙지역은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지면서 전국이 영하권에 들겠고, 낮 기온도 크게 오르지 못하는 등 매우 추워져 한파특보가 확대 또는 강화되는 곳이 있겠으며, 이번 추위는 당분간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현재, 서울.경기도와 전북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특히,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추위가 이어지면서 난방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화재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내일(3일)부터 해안과 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가 필요하다.

< 해상 전망 >

오늘 동해상을 시작으로 내일(3일)은 전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내일과 모레(4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내일(3일) 오후부터 동해안에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또 모레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시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는 침수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전해상

o 한파경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철원)

o 한파주의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봉화평지), 충청북도(제천, 음성, 충주, 괴산),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태백), 경기도(가평, 파주, 의정부, 양주, 포천, 연천, 동두천)

o 건조경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건조주의보 : 세종, 울산, 부산, 대구, 대전, 경상남도, 경상북도(봉화평지, 예천, 고령, 군위 제외), 전라남도(순천, 광양, 여수, 구례), 충청북도, 충청남도(홍성, 예산, 부여, 금산, 아산, 천안)

1) 강풍 예비특보
o 02월 02일 밤 : 흑산도.홍도, 서해5도
o 02월 03일 오전 :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o 02월 03일 오후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02월 03일 밤 : 울릉도.독도,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2) 풍랑 예비특보
o 02월 02일 밤 :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02월 03일 오전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o 02월 03일 오후 : 남해서부동쪽먼바다
o 02월 03일 밤 : 남해동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

(3) 대설 예비특보
o 02월 03일 낮 : 울릉도.독도
o 02월 03일 밤 : 제주도(제주도산지)

한편 2일 12시 21분경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km 지역(36.12 N, 129.37 E)에서 규모 2.9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 지진은 지난해 11월 발생한 포항 지진의 여진으로 아직 지진으로 인한 자세한 피해는 보고 되지 않고 있다.

이번 지진은 지하 9km 지점에서 발생했으며 경상북도 지역에서는 진도 4의 땅 흔들림이 감지됐다.

■ 포항지진 총 여진발생 횟수 : 78회
◎ 2.0~3.0 미만 : 71회
◎ 3.0~4.0 미만 : 6회
◎ 4.0~5.0 미만 : 1회
※최근 규모 2.0 이상 여진발생시각 : 2018/02/02 12:21:12

 
 

 

issue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