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4월 말부터 불공정거래 적출 인공지능 도입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그린포스트코리아 신새아 기자] 한국거래소가 주식시장의 불공정 거래를 적출하기 위해 오는 4월 말부터 인공지능(AI)을 시스템을 가동한다. 온라인 게시판이나 증권 카페 등에서 허위성 정보를 올려 시세조종을 하는 이들을 인공지능이 잡아내는 것이다.

24일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2018년 업무 추진 방향’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시장감시위는 이미 작년 1월부터 총 80억원을 들여 인종지능 기반 감시 시스템 개발에 착수해 1년여 간 작업을 진행해왔다.

거래소는 인공지능 시스템 도입으로 신종 불공정 거래를 조기에 적발하고, 신속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신 인공지능 모델 XGBoost를 사용한 이 시스템은 불공정거래 혐의 여부를 자동 발견하고 복잡한 거래 패턴을 학습해 새로운 불공정거래 유형까지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이 거래소 측 설명이다.

그간 시세조종 계좌에 대한 사전정보가 없어 혐의계좌를 찾는데 5일 정도의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새로운 불공정거래 유형적출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AI 시스템은 시각화 분석 도구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 측은 “기존에는 시세조종 계좌에 대한 사전정보가 없어 혐의 계좌를 찾는데 5일 가량이 소요됐으나 AI가 계좌에 대한 혐의여부를 자동으로 적출하면서 1시간으로 단축할 수 있다”며 “AI예측에 의해 판단 정확도를 향상하고 새로운 불공정 거래 유형을 적출한다”고 말했다.

시장감시위는 불공정거래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시장감시체계 강화에도 나선다. 현재 투자조합을 동원한 대규모 기획형 복합불공정거래, 게릴라성 초단기 시세조종 등 다양한 불공정거래 행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잠재적 불공정거래군으로 분류해 인공지능을 활용해 특별관리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여기에 최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코스닥 시장의 신뢰 제고와 관련해서는 건전성 강화 조치가 이뤄진다.

신규상장 종목은 상장 전 6개월 안에 내부자가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불공정거래 행위를 했을 가능성, 상장 초기 주관사나 기관이 시세조종을 꾀했을 경우 등을 집중적으로 살핀다. 코스닥 신규상장 및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종목 등에 대해 집중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내부자거래 예방을 위한 지원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 외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상 급등하는 테마주에 대응해 특별점검반을 운영할 계획도 발표 했다. 

saeah53@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