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7일 오후 11시 현재,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는 대체로 맑고, 그 밖의 지방은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고,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많겠다.

내일(8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전라도는 새벽까지 눈, 제주도는 낮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또한, 중부서해안에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다시 밤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동해안과 경북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낮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은 오후 들어 대기확산이 원활해지면서 대부분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으나, 일부 남쪽지역은 국외 미세먼지 영향과 대기정체로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전남·영남권은 오후에, 제주권은 저녁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 예상 적설(8일 새벽부터 낮 사이)
- 울릉도.독도(밤까지) : 8~15cm
- 제주도산지 : 2~7cm
- 전라서해안(새벽), 서해5도, 북한 : 1~5cm
- 전라내륙, 중부서해안(밤) : 1cm 내외

* 예상 강수량(8일 새벽부터 낮 사이)
- 울릉도.독도(밤까지) : 10~20mm
- 제주도 : 5~10mm
- 전라도, 서해5도, 북한 : 5mm 내외
- 중부서해안(밤) : 5mm 미만

모레(9일)는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경기남부와 충청도, 전북서해안은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새벽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당분간 약한 기압골의 주기적인 영향으로 불규칙한 날씨가 자주 나타나겠고, 기온의 변화 폭도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현재, 일부 강원내륙과 충북에는 한파특보가 발표(23시 발효)된 가운데, 오늘 밤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해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내일(8일) 아침에는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 강풍 전망 >

내일(8일)은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내륙에서도 약간 강하게 불겠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안을 중심으로 건조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가 필요하다.

< 해상 전망 >

오늘 밤 서해먼바다와 동해먼바다를 시작으로 내일(8일)은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또한, 내일과 모레(9일) 동해상에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내일부터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흑산도.홍도, 서해5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o 대설주의보 : 울릉도.독도

o 한파주의보 : 충청북도(음성, 괴산),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1) 강풍 예비특보
o 12월 08일 새벽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2) 풍랑 예비특보
o 12월 08일 새벽 : 남해서부동쪽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 동해중부앞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12월 08일 아침 : 남해동부먼바다
o 12월 08일 낮 :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

(3) 대설 예비특보
o 12월 08일 새벽 : 제주도(제주도산지)

■ 포항지진 총 여진발생 횟수 : 68회
◎ 2.0~3.0 미만 : 62회
◎ 3.0~4.0 미만 : 5회
◎ 4.0~5.0 미만 : 1회
※최근 여진발생시각 : 12/01 08:03:26
※최근 규모 2.0미만 지진발생시각 : 12/03 03:45:48

 

issue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