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연체 정상화 예측 모형' 개발…고객과 상생 

KB국민은행 홈페이지 [출처=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홈페이지 [출처=KB국민은행]

 

[그린포스트코리아 조규희 기자] KB국민은행이 대출 연체자의 정상화 가능성 예측 모형을 개발하고, 건전한 대출 문화 형성에 앞장선다.

KB국민은행은 27일 연체된 대출의 정상화 가능성을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해 효율적인 건전성 관리와 함께 연체 차주의 재활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2년여 간의 준비과정을 거친 '연체 정상화 예측 모형'은 KB국민은행의 내부 여신거래정보와 연체고객의 특성을 분석해 개발됐다. 이 모형은 대출이 연체될 경우 고객의 금융거래 이력과 상환능력, 대출상품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향후 정상화 가능성을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연체여신의 회수 난이도에 따라 여신을 1~10등급으로 분류하고, 추후 여신관리 과정에서 소요될 예상비용을 추정해 회수가 예상되는 금액을 자동으로 산출한다. 개인대출과 기업대출은 물론 특수채권 회수가능성까지 예측함으로써 은행 건전성 관리 전반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활용해 고객별 맞춤 관리가 가능해지면 무분별한 연체독촉 활동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연체발생 여신의 약 70%가 5일 이내 정상화되는 우량채권이고, 30일 이상으로 전이되는 악성채권은 3%에 불과해 연체발생시점에 우량과 악성 채권을 분류해 차별화된 관리가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사정에 의해 잠시 연체가 발생할 경우 독촉을 최소화하면서 자진 상환을 유도하고, 향후 정상화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는 일정기간 경매나 소송 등 법적 추심활동을 유예해 연체에 따른 부담감을 줄일 방침이다.

KB국민은행은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통해 고객중심의 선진화된 연체채권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포용적 여신문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이용덕 KB국민은행 부행장은 "지금까지 연체관리는 고객의 재활보다는 은행 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일률적으로 수행된 부분도 있었다"고 지적하며, "이번에 개발한 모형을 통해 고객의 연체에 대한 부담과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여신관리의 해법을 찾고, 고객과 더욱 소통하는 은행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khcho@eco-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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