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보전과 이용’을 주제로 23일~24일 간 열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출처=국립해양생물자원관 홈페이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출처=국립해양생물자원관 홈페이지]

국립해양생물자원관(MABIK, 관장 김상진)은 생물다양성 협약 內 나고야 의정서 대응의 일환으로 10월 23일(월)~24일(화), 필리핀대학교 부속 해양과학연구소(UPMSI, 소장 페르난도 시링간(Dr. Fernando P Siringan))와 공동연구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한국과 필리핀의 해양생물다양성 사례를 비롯해 양 기관의 주요 연구결과, 국제 사회 대응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해양생물자원 분야 연구협력 및 상호발전을 위해 토론하는 이번 워크숍은 1박 2일로 진행되며 기관 현황 및 연구분야 소개, 한-필 해양생물다양성 현황과 대응책 해양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보전과 이용에 관한 관리 방안 등으로 진행된다.

필리핀 연안은 7,100여개의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36,289km의 해안선을 따라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해양생물 다양성을 보유하고 있어 해양생물자원 확보에 중요한 거점으로 손꼽히고 있다.

김상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필리핀대학교 부속 해양과학연구소와의 업무 및 연구 협약을 기대한다.”라며,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지역의 해양생물다양성 현황과 국제사회와의 대응을 논의하고 우리나라 해양생물다양성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생물자원의 효율적 보전을 위한 총괄책임기관으로서 우리나라 및 국외 해양생물에 관한 권리를 확보하고 해양생물 국제 협약에 대응해 왔다.

 

love100mg@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