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에너지 종합관리솔루션 활용 에너지 사용 절감 모범사례 구축

중소기업 참여를 통한 상생협력 모델 구축으로 일자리 창출 기여

[출처=한전 홍보실]
[출처=한전 홍보실]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는 지난 7일 오후 3시, 서울 광진구 소재 장로회신학대학교(총장 임성빈)에서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Smart Energy Campus) 준공식을 개최했다.

한전과 장신대는 작년 8월 26일 ‘에너지효율화 시범사업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이어 LED 조명기기, 냉난방기 교체와 K-EMS를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K-EMS는 전기, 가스, 열 등 고객의 다양한 에너지 사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하고 제어함으로써, 최적의 에너지믹스를 통해 효율향상과 비용 절감이 가능한 에너지 통합제어기술이다.

장신대는 고효율 설비 대체 및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연간 24%에 달하는 에너지 비용과 유지보수 비용을 연 1.8억 원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LED 및 냉난방 설비 등 에너지효율화 분야 우수 중소기업들의 참여를 통한 컨소시엄 형태로 사업을 진행한다. 이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모델 구축은 물론 에너지 신사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한전은 현재 나주 혁신 산업 단지 내 효율 향상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향후 전국 1,158개 산업단지, 9만2천여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LGU+와 5천억원을 투자하여 2천여개 공장에 K-EMS 보급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전 김시호 부사장, 장신대 임성빈 총장, 산업부 유법민 과장, 광진구청 김기동 구청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하여 장신대의 준공을 기념했다.

한편, 조명설비 교체, 냉난방기 교체, 온도제어 시스템 신설, K-EMS 활용 및 유지보수비 절감 등을 통해 절감한 비용은 연간 1억 8천만원에 달한다고 한전 측은 밝혔다.

gskm0716@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