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해군이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대비해 실전 훈련을 하고 있다 =출처 US Navy

 

美·이란 간 갈등 심화로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되더라도 최소 77일간은 석유제품 공급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지식경제부는 9일 현재 문재도 산업협력실장을 반장으로 하는 지경부 대책반을 운용하면서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석유제품 수급 위기에 대한 다양한 대응책을 논의 중이다.

지경부 석유산업과 오충종 서기관은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된다면 이는 초유의 사태가 될 것"이라면서 그러나 "이에 대한 다양한 대응책이 마련돼 있어서 국내 수급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도록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호르무즈 해협을 통해 국내에 공급되는 원유량은 80%에 달한다. 때문에 호르무즈 해협이 이란에 의해 봉쇄될 경우 국내 산업 및 일반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난 수준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오 서기관은 "만일 봉쇄될 경우에 대한 비상대책 매뉴얼이 마련돼 있으며 봉쇄가 될 경우 이는 '심각 수준'"이라며 "위기에 대처하며 국내 소비만 봤을 경우 최대 196일, 평상시와 같은 소비 및 수출을 할 경우 77일간 버틸 여력이 있다"고 밝혔다.

위기 대응 방안으로 여러가지 대책들도 쏟아졌다. 이 중 정부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수급 조절 명령 ▲ 소비제품 수출 제한 ▲차량2부제 ▲건물조명제한 ▲엘리베이터 층간 운행 제한 ▲석유제품 가격 고시 등이 있다.

그러나 해협 봉쇄가 장기전으로 갈 경우 다른 수급책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한국의 옵션이 제한적이다. 오 서기관은 "이란에서 수입하는 원유는 중질유에 해당한다"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지역으로는 이라크와 쿠웨이트 정도가 가능할 것"이라며 수급 대상의 한계를 설명했다.

한편 오 서기관은 "아직 일이 벌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을 하는 것은 이른 시점이다"라면서 예단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