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의 지능형 음석인식 서비스 '시리'

 

애플 아이폰4S에 특화된 지능형 음성인식기능 '시리' 때문에 이용자들의 데이터 사용량이 크게 늘어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무제한 요금제가 적용되지 않는 아이폰5 출시에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뉴욕타임스와 블룸버그 등 미국 언론들은 영국계 통신네트워크 컨설팅 회사인 아리에소(Arieso)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6일 이와 같이 보도했다.

아이폰4S의 이용자들은 2008년 6월 출시된 아이폰3G 이용자들에 비해 데이터 사용량이 27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데이터 사용량이 늘어난 것에는 '시리' 기능이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아리에소의 최고기술책임자(CTO) 마이클 플래내건은 지적했다.

아이폰4S 이용자들은 '시리'를 이용해 보다 쉽게 문자 메시지와 데이터 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음성은 최종적인 휴먼 인터페이스"라면서 "음성인식기능이 스마트폰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하도록 촉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플래내건은 다만 아이튠스 등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어느 곳에서나 손쉽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게 된 점도 데이터 사용량이 늘어나게 된 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플래내건은 이와 함께 1%의 소비자가 전체 모바일 트래픽의 절반 정도를 사용하는 등 데이터 사용에서도 이른바 양극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는 이와 관련해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의 불균형 현상은 상대적으로 작은 한 계층이 특정 자원을 독점적으로 소비하는 한 예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리에소는 유럽의 이동통신업체 가입자 110만명의 11월 데이터를 분석해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전했다.

HNSH@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