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조사결과 기상예보·지진경보관리 문제점 심각

[자료사진 = 기상청 홈페이지]

 

감사원의 조사결과 기상청의 강수예보와 지진조기경보 관리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감사원은 기상청의 강수 적중률이 절반도 넘지 못하는 46%라고 밝혔다. 특히 조사결과 천리안 위성 1호의 관측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기술이 미진해 한반도의 기상을 예측하는 '국지예보'에는 전혀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기상청의 강수예보를 분석한 결과 5193회(244개 관측지점 연평균)중 실제로 비가 온 경우는 3228회(62%), 비가 오지 않은 경우는 1965회(38%), 비가 안 내일 것으로 예보했으나 비가 내린 경우(1808회)를 종합하면 강수예보 적중률은 46%, 낙제점에 그쳤다. 이는 기상청 그간 주장한 예보 적중률 90%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 원인을 천리안 위성과 슈퍼컴퓨터 등의 첨단 하드웨어 장비를 갖추었음에서도 필요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미진했던 것으로 감사원은 분석했다.
[출처 =기상청 감사원 제출자료]

 


기상 상태를 관측하는 소프트웨어는 한반도 지역은 ‘국지예보모델', 동아시아 지역은 '지역예보모델', 지구 전체는 '전지구예보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감사원은 이중 기상청이 확보한 기술은 '전지구예보모델' 뿐으로 한반도 기상을 예측하는 '국지예보모델' 기술은 정작 확보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국지예보모델은 현재까지 개발 중이인데 이미 천리안 위성 1호는 설계수명(7년)이 다한 상태다. 무엇보다도 내년 5월 발사예정인 천리안위성 2호에 대한 관측자료 활용계획도 없는 상황으로 감사원은 심각한 예산 낭비를 우려했다.  

이에 감사원은 천리안 위성 관측자료의 활용기술에 대한 개발업무를 철저히 할 것을 기상청에  주의 조치했다. 

한편 기상청의 지진조기경보 관리도 허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에 따르면 작년 3차례 발생한 지진조기경보에 걸린 시간은 평균 23.7초로 이는 일본(평균 7.2초)과 비교할 3배 이상 느리다. 또한 전국 182개의 지진관측소 중 지진 미탐지율이 44%에 달하는데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감사원 조사 결과 밝혀졌다.  

 


현재 314개 지진 관측소로 관측망을 구축하더라도 국내 면적의 약 20% 지역에서 관측공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82개 관측소를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이에 감사원은 지진조기경보 발령조건을 재설정할 방안을 마련할 것과 지진관측망 구축계획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것을 기상청에 통보했다.

khj@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