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관계자 상습사기 및 업무상 횡령 혐의…4만9000명 속여 '128억원' 갈취

[출처=새희망씨앗 공식 홈페이지]

 


사단법인 주식회사 '새희망씨앗' 관계자가 결손 아동 후원을 명목으로 모금한 기부금을 빼돌렸다.

11일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새희망씨앗 회장 A(54세)씨, 대표 B(37세)씨는 상습사기 및 업무상 횡령, 기부금품 모집·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받았다.

경찰에 따르면 새희망씨앗 관계자들은 2012년 서울 구로구에 회사를 설립했다. 그후 전국 21개 지점에 콜센터를 차리고 무작위로 후원요청 전화를 돌렸다. 

그들은 전화로 "기부할 경우 후원받는 아이의 교육현황을 1대1로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책 한권 구입비 정도면 기부할 수 있다"는 말로 선량한 시민들을 속였다. 

이런 식의 수법을 통해 그들이 받아낸 후원금은 총 12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화를 받은 4만9000여명의 시민들이 '선의'로 적게는 5000원, 많게는 1600만원까지 새희망씨앗의 법인 계좌에 입금을 해줬기 때문이다. 

하지만 약 2억원만 실제 후원에 쓰이고 나머지 126억원은 회장A씨를 비롯한 일부 직원에게 돌아갔다. 경찰 관계자는 "이들은 후원금으로 고급 승용차와 아파트 등을 구매해 초호화 생활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또한 주식회사에서 후원금을 모집한 것을 들키지 않으려고 사단법인 명의로 기부금영수증을 후원자에게 발급해주기도 했다.

경찰은 앞으로 '새희망씨앗'이 무작위로 전화를 건 약 2000만명의 번호를 불법적으로 확보했는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lauryn0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