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스타일·대학내일, '전국 20대 여대생 트렌드·가치관 변화' 보고서 발표

20대 청춘 성장기 그려낸 드라마 '처음이라서' 포스터 [출처=온스타일]

 


트렌드를 주도하는 핵심 세대인 청년, 그중 20대 여대생의 사회관을 조사한 보고서가 발표됐다.

1일 케이블 채널 '온스타일(ONSTYLE)'과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20대 여대생 500명을 대상으로 '전국 20대 여대생 트렌드 및 가치관 변화 조사 공동 연구 리포트'를 발표했다.

리포트는 전국 20~26세 여대생 500명에게 △자기계발 △정치·사회 문제 △정보 수집 방법 △소비 경향 등에 대한 내용을 질의하고 이에 대한 응답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각 질의에 대한 응답 항목은 복수 선택이 가능하도록 했다. 

자기계발은 취업보다 '나의 만족'을 위해!

20대 여대생 질의 응답자 72.2%가 자기 계발의 이유를 '스스로 만족하고 성취감을 갖기 위해서'로 꼽았다. 이는 선택지 중 '취업 준비에 유리할 것 같아서' 항목 선택 비율보다 10%이상 높은 수준이었다.

여대생이 지난 한해동안 선호한 자기계발 활동은 학점 관리, 운동, 외국어 공부 순으로 드러났다.

여대생은 자기계발에 한달 평균 16.5만원, 하루 평균 1.5시간을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도 본인을 위해 꾸준히 자기계발을 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89.4%에 이르렀다.

[출처=대학내일20대연구소]

 


정치·사회 문제 참여 의지 높아

응답자 79.6%는 지난해보다 올해 정치·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답했다. 직접 참여해 본 사회 문제 관련 활동은 미디어·방송 시청, 도서·콘텐츠 구독 등을 꼽았다.

향후 참여 의향이 있는 정치·사회 활동으로 △관련 굿즈 구매 65.6%  △오프라인 행사·집회 참여 49.8% △강연·교육 듣기 45.6% 등을 선택했다.

응답자 89.8%는 '나의 참여로 우리 사회가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다고 기대한다'고 답해, 여대생의 사회 활동 의지를 드러냈다.

주요 정보 공급원은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

여대생은 주로 페이스북을 통해 일상 정보를 확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페이스북은 사회·문화, 성·건강·다이어트, 패션·뷰티, 취업·경제 등 콘텐츠의 주제를 막론하고 동종의 소셜 미디어 채널 중 여대생 방문의 빈도수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의 45.8%가 사회·문화 콘텐츠를 페이스북으로 접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 활동은 취향과 가성비 위주로

즐기는 여대생의 소비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취향 저격'과 '가성비'로 드러났다. 또한 응답자 중 72.6%는 '착한 소비'에 관심이 높아 관련 제품을 이용해 본 경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나와 가치관이 다른 기업·브랜드의 제품은 사고 싶지 않다'고 응답한 여학생이 절반에 육박해, 소비 활동에 가치관을 접목하는 여대생이 적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출처=대학내일20대연구소]

 


임희수 대학내일20대연구소 연구원은 "본 보고서는 20대 여대생의 가치관 변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보고서를 통해 20대 여대생의 사회 인식 및 가치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드라마 '처음이라서'의 배우 박소담은 편의점·카페 등 업종을 가리지 않는 '알바퀸' 한송이로 열연하며 20대 여성의 고단한 삶을 대변했다. [출처=온스타일]

 

lauryn0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