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미국 UN 등 국제사회와 공동 대응...대북 경계태세 강화

[출처=청와대]

 

북한이 28일 오후 11시 41분경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함에따라 정부는 한미 탄도미사일 무력시위와 사드 추가배치 등 대응조치에 착수했다.

29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지 9분 만인 전날 오후 11시 50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북한의 미사일 발사 사실을 보고받고 이날 오전 1시 NSC 전체회의에서 북한 도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금번 미사일 발사는 동북아 안보 구도에 근본적 변화가 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베를린 구상의 동력이 상실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안보 부처는 미국 등 우방국들과 공조해 도발에 대한 안보리 차원의 조치 등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주길 바란다"며 “단호한 대응이 말에 그치지 않고 북한 정권도 실감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 실질적인 조치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덧븉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우리 군의 독자적 전력을 조기에 확보하고 잔여 사드 발사기의 조기 배치를 포함한 한‧미 연합 방위능력 강화 방안을 미국과 즉각 협의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 억제와 핵미사일 프로그램 동결, 북핵 폐기를 달성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강조했다.

마무리 발언으로 문 대통령은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여야 모두 협조해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고 경제적 파급이 없도록 적극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미사일 발사 관련 NSC 전체회의가 끝난 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미국의 백악관 맥마스터 국가안보보좌관과 통화를 했다.

정의용 안보실장은 통화에서 사드의 조기 배치, 또 전략적 자산의 조기 전개 등을 포함한 양국 간에 대응 방과 이날 아침 발사한 양국의 미사일 발사 실험에 대해서 협의했다.

이하 NSC 전체회의 결과 발표 전문.

1. 북한의 전략적 도발에 대한 대응 조치로 한미연합 탄도미사일 발사 등 보다 강력한 무력시위를 전개할 것
2. 사드 잔여발사대 추가배치를 포함, 한미간 전략적 억제력 강화방안을 즉시 협의할 것
3. UN 안보리 소집을 긴급 요청해 강력한 대북 제재안 마련을 추진할 것
4. 북한의 추가도발에 대한 대북 경계태세를 강화할 것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