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0'시리즈의 완성… 2년 전부터 기획 집중한 주행성능 향상 모델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브랜드 'N' 시리즈의 첫번째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는 13일(현지시각) 독일 뒤셀도르프 아레알 베라 이벤트홀에서 신차 'i30 N'과 'i30 패스트백'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현대차는 2015년 독일에서 개최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해 고성능N라인업 개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고성능N라인업은 기존 i30 모델을 기반으로 '주행성능' 향상개발에 집중해 '시리즈'로 기획됐다.  'i30 N'은 개발 착수 2년만에 선보인 첫 모델이다.

고성능N라이업 계획 중 첫번째 발표된 모델 'i30 N' [출처=현대자동차]

 


i30 N은 '2.0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275마력(PS) 및 최대 토크 36.0 ㎏f·m 의 강력한 동력 성능과 민첩한 응답성을 갖췄다. N 모드, N 커스텀 모드를 포함한 5가지 주행 모드로 일상생활 주행부터 레이스 트랙 내 고성능 주행까지 가능하다.

구동 바퀴에 상황별로 엔진 동력을 조절해 전달하는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E-LSD)', 노면 상태와 운전 조건에 따라 감쇄력을 제어해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을 동시에 확보한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기어 단수를 내릴 때 엔진 회전수를 조정해 변속을 부드럽게 해 주는 '레브 매칭(Rev Matching)', 고성능 타이어 적용 등의 기술도 추가됐다.
 
'i30 N' 내부 [출처=현대자동차]

 


디자인은 i30을 기반으로 했다. '기능을 우선한 디자인' 원칙에 따라 디자이너가 공기 역학 부문 연구원과 협업을 진행했다. 저중심 설계로 스포티한 실루엣을 완성하고 안정감을 높였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시험·고성능차 개발 담당 총괄은 "i30 N은 고객에게 온전히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목표로 개발된 차량"이라며 "고성능 N 모델은 차량 성능을 나타내는 수치보다 고객의 가슴을 뛰게 하는 주행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날 'i30 패스트백' 모델도 함께 공개했다. 이 모델은 i30의 성능과 디자인 면에서 활동적인 이미지가 추가됐다. i30가 속한 C세그먼트에서 이례적으로 5도어 쿠페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i30 패스트백' [출처=현대자동차]

 


외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차량 중심을 낮추고 전면부 캐스케이딩 그릴의 높이를 낮췄고, 에어 인테이크는 수평형으로 낮게 자리해 강렬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또 다양한 주행 상황 속에서 민첩성을 높이고 주행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i30 모델 대비 전고를 5mm 낮추고, 서스펜션 강성을 15%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현재 1.4 T-GDI, 1.0 T-GDI 등 두 가지 엔진이 적용되며 1.6 T-GDI 엔진은 향후 추가될 예정이다. 

토마스 뷔르클레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 디자인 총괄은 "i30 패스트백 디자인은 리어 스포일러의 아치 형태 등 전체적으로 고급감을 강조한 실루엣이 적용됐다"며 "스포츠카의 스포티한 요소를 가미한 럭셔리 세단으로 디자인했다"고 설명했다.

토마스 슈미트 현대차 유럽법인 부사장은 "두 모델은 자동차에 대한 고객들의 감성적인 부분을 총족시키는 모델로 2021년까지 현대차가 유럽시장 내 아시아 넘버원 메이커로 도약하고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차종"이라며 "두 차종 출시를 계기로 유럽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lauryn0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