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8곳 지자체, 전기차 907대 추가 보조금예산 확보

쉐보레 볼트EV [출처=한국지엠]

 


올해 전기차 보조금 예산이 지자체에 추가로 배정, 더 많은 구매자들이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는 광주, 울산, 세종 등 전기차 구매수요가 많은 전국 48곳 지자체에 총 907대의 전기차 보조금 예산을 추가로 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지자체별 전기차 추가 보급공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울산시가 216대로 가장 많은 보조금을 확보했고 광주시 126대, 경기 남양주시 85대, 전남 목포시 50대 등이다.

각 지자체들은 전기차 구매자에게 1대당 300만~1000만원의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울산시는 1대당 5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며, 광주 700만원, 경기 남양주 500만원 등이다.

환경부 측은 "올해 초 지자체들의 전기차 수요를 받아 지자체별 보급 물량을 배정한 바 있으나, 일부 지자체의 수요가 계획대비 급증했다"며 "서울, 제주 등 보급 물량의 여유가 있는 지자체에서 지방 보조금을 확보, 추가 수요가 있는 지자체로 전환하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에 해당 지자체에선 이달 말부터 8월까지 전기차 보조금을 추가신청 받는다. 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선 인근 자동차 판매 대리점을 방문, 구매계약을 체결한 후 보조금 신청서류를 작성하면 된다.

전기차 급속충전기 모습 [출처=환경부]

 


아울러 환경부는 전기차 구매자들의 충전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충전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고 설치된 충전기의 운영상태도 정밀 점검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주요 고속도로, 상업시설 등 전국 주요 장소에 급속충전기를 추가 구축, 전국에 약2600기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는 2015년 전국 537기의 약 5배, 지난해 750개의 3배 이상 규모다. 현재 전국에 설치된 급속충전기는 1508기다.

또한 충전소 운영상태 점검도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환경부는 다음달부터 전국 충전기관리실대를 전수조사할 계획이다. 이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리체계를 개선·보완한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과장은 "심각한 미세먼지로 국민들의 친환경차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고, 전기차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지자체별 전기차 수요에 따라 예산을 지속적으로 조정해 내년 보급 목표인 1만4000대를 올해 내로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의 원활한 집행을 위해, 최근 자동차 제조사들과 국내 전기차 생산·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기로 협의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월평균 1500대 이상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이며, 7~8월은 약 4000대 이상을 보급해 구매계약자들의 대기기간을 대폭 단축한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