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 속 제주도..항공방역·정밀예찰기 총동원

[환경TV제주=고현준 기자]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홍두)는 21일 한라산 어리목 입구 소나무 1그루(해발900m)와 고랭지 시험포 입구 소나무 2그루(해발730m)가 재선충에 감염된 것으로 최종 확인했다고 밝혔다.

 


세계유산본부는 강원도 정선 기우산(해발 850m)에서 재선충병이 발생하자 한라산국립공원 1000고지 이내에도 소나무 재선충병에 대한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판단, 지난 5월22일 ~ 6월12일까지 21일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와 한라산연구부 합동으로 고사지 전체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감염이 의심되는 15그루의 시료를 채취해 검사한 결과 3그루에서 재선충병이 확인된 것이다.

본부는 해발 730m에서 감염된 소나무의 경우 자연 확산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어리목 입구 해발 900m에서 발견된 소나무의 경우는 직선거리로 2㎞ 가량 떨어져 있어 차량 등에 의한 확산으로 추정됨에 따라 국립산림과학원과 한라산연구부가 합동으로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

 


제주도는 행정부지사 주재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8월말까지 5회의 항공방제를 실시하고 22일 부터는 정밀 예찰 헬기를 동원해 고사목 발생 추이를 점검하기로 했다. 또한 지구 온난화에 따라 한라산 1000고지도 안전지대가 아닌 만큼 해당 지역의 나무에도 예방주사를 놓기로 했다.

세계유산본부 김홍두 본부장은 "대한민국 환경보물섬 한라산을 지키기 위해 중앙부처 및 전문가집단과 머리를 맞대어 한라산 소나무림을 보존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고지대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kohj00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