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Pixay

 


전세계가 우려한대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미국의 파리기후변화협정 탈퇴를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부터 미국은 파리협정의 전면적인 이행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미국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지난해 9월 파리협정에 비준한 지 9개월만에 이를 백지화했다. 세계 탄소배출 2위국인 미국이 협정에서 탈퇴함으로써 파리협정이 존폐 위기에 놓인 것은 물론, 전세계가 함께 참여해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노력도 커다란 난관에 봉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파리협정은 미국에 불이익을 가져다주고, 나는 미국 국민을 보호할 책무가 있다"고 정당성을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리협정에서 탈퇴하는 대신 미국과 국민에게 도움되는 더 좋은 조건의 새 협정을 추진하겠다면서 "새로운 협정은 세계의 모든 나라가 부담과 책임을 공유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공평한 부담'을 강조했다.

트럼프는 "파리협정이 중국과 인도에는 엄격하지 않다"며 미국에 '나쁜 협정'이라고 주장하는 등 미국 우선주의 기조를 거듭 부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때부터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는 중국이 꾸며낸 것이라며 파리협정 파기를 공약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 도중 성명을 내고, "이번 결정으로 트럼프 행정부는 미래를 거부한 극소수 국가에 합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파리협정에 불참한 국가은 현재 시리아 니카라과 등 2개국이다.

미국이 파리협정 탈퇴절차를 밟는데는 앞으로 3~4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은 오바마 정부 시절 녹색기후펀드에 30억달러 출연을 약속했으나. 협정 탈퇴로 이 약속도 파기할 것으로 보인다. 

파리협정은 지구 평균온도가 산업혁명 이전보다 섭씨 2도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자는 국제사회의 약속으로, 2015년 11월 제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195개국의 합의로 발효됐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