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유튜브 영상 캡처]

 


국토교통부가 올들어 리콜 결정을 내린 차량이 18일 현재 82만대로 파악됐다. 

18일 국토부에 따르면, 연간 리콜결정 차량이 100만대를 넘긴 해는 2013년과 2015년으로, 각각 103만대였다.

2013년에는 현대·기아차가 브레이크 스위치 접촉 불량으로 19개 차종 82만5000대를 대량 리콜했고, 2015년에는 르노삼성자동차가 SM3·SM5 승용차 엔진마운트 고정볼트 결함으로 39만2000대를 리콜했다. 

지난해 국토부가 리콜결정을 한 차량은 62만대로 전년보다는 줄었다. 하지만 2009년 15만9000대, 2010년 27만대, 2011년 26만8000대에 비해 대폭 늘어난 수치다. 

올해는 벌써 82만대나 리콜결정이 내려졌기 때문에 연말까지 100만대를 가뿐히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김광호 현대차 전 부장이 제보한 32건의 제작결함 의심사례에 대해 차례로 조사 중이다.

32건 중 3건에 대해선 현대·기아차가 자발적 리콜을 했고, 5건에 대해선 국토부가 강제리콜 명령을 내렸다. 9건의 경우 국토부가 공개 무상수리를 권고했다.

현대·기아차가 자발적 리콜을 한 세타2 엔진결함 차량이 17만대, 국토부가 강제리콜 명령을 내린 5건이 24만대에 달해 전체적인 리콜 대수가 늘었다.

특히 △쏘렌토 에어백 클락 스프링 경고등 점등 △제네시스 ECU 불량으로 인한 시동꺼짐 △봉고3 ECU불량으로 인한 시동꺼짐 등 3건은 국토부가 추가 조사해 리콜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만큼 리콜 대수는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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