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11일 오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과거사와 관련해 역사를 직시해야 한다며 국민 대부분이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날 교도통신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날 통화에서 북한 문제에 대한 긴밀한 연대와 조기 정상회담 등에 의견을 모았다. 위안부 합의 등 민감한 과거사 관련 문제도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두 정상의 전화 통화 내용을 밝힌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일본 관방 부장관은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의견이 오갔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는)국제사회에서 평가받고 있는 만큼 책임을 갖고 실시(이행)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가 장애가 되지 않도록 역사를 직시해야 한다. 역사문제는 현명하게 해결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 대다수가 위안부 합의를 정서적으로 수용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일본 지도자들께서 과거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 김대중-오구치 공동선언의 내용과 정신을 계승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민간 영역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정부가 해결하는 건 한계가 있다. 좋은 신뢰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양국 지도자로서 함께 노력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교도통신은 아베 총리가 일본이 의장국을 맞고 있는 한중일 정상회의와 관련해 조기개최를 바란다며, 문 대통령의 공식 일본 방문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또 문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축하하며 대북문제에 대한 연대와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구축, 발전 방침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