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신라면세점 [출처=신라면세점]

 


한국면세점협회가 30일 인천공항공사측에 인천공항 면세점사업자의 임대료를 한시적으로 감면 해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제출했다.
 
이날 협회는 "사드배치에 따른 업계의 피해가 확대됨에 따라 민관 합동차원의 배려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매출의 약 38%를 임대료로 납부하는 인천공항 면세점사업자의 부담을 완화해달라"며 업계의 호소를 전했다. 

최근 중국정부의 우리나라 사드배치 대응과 관련해 사드 부지 계약 체결 전후의 인천공항 면세점 5개사 중국인 매출은 지난 2월 1~3주차 478억원에서 3월 1~3주차 375억원으로 전월대비 22% 감소했다. 

이용객 수도 역시 37만명에서 26만명으로 전월대비 3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특히 본격적 제재가 시작된 직후인 3월 4주차의 경우 매출액과 이용객 수의 감소폭이 사드제재 이전인 2월 넷째 주에 비해 각각 46%, 50%까지 감소한 것으로 드러나 업계의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업계 관계자는 “매출감소는 계절적 요인도 존재하지만, 현재 그 낙폭이 확대되고 있는 점을 보면 사드배치에 따른 매출 감소 효과가 더욱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언급하며 “이번 사태는 국가 간 외교적 마찰로 발생한 문제로 장기화가 우려되는 만큼 인천공항 면세점사업자들의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또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인천공항 면세점사업자의 경우 약 9000억원의 연간 임대료를 납부함으로써 인천공항이 12년 연속 세계1위 공항 자리를 수성하는데 기여한 측면이 크다”며 한시적인 임대료 감면에 적극 응해주기를 호소했다.

runni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