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승진인사 발표, 옛 공사 노조 "공단 측 직원만, 불합리한 인사 철회해야"

 

한국환경공단의 임금협상 시한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지만 노사 대립은 해결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환경공단 옛 공사 노조는 지난달 14일부터 16일까지 각 지부별로 임금·인사 건에 대한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 89%, 반대 11%로 천막농성 등 총파업 투쟁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0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 노조는 형평성 있는 임금 조정과 일방적인 인사 조치 철회 등을 공단 측에 요구하면서 총파업을 진행해 왔다.

공단 측도 처우개선비를 통한 임금 형평성 조정, 재직 년차 조정의 정당성과 향후 공정한 인사 보장 등의 개선안을 제시하면서 노사 대립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를 해왔다.

그러나 지난 23일 승진인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노사관계가 오히려 더 악화됐다.

옛 공사 노조는 지난 23일 있었던 승진인사는 옛 환경관리공단의 직원들만을 위한 일방적인 조치라는 입장이다.

최재영 옛 한국환경자원공사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이번 승진 인사 명단에 올라있는 직원들은 모두 옛 공단 출신의 직원들 뿐”이라며 “옛 공단 직원들이 25만원씩의 처우개선비를 양보한다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기본적인 임금 인상만을 받고 일방적인 직급 조정과 인사 조치를 제자리에 돌려 놓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옛 공사 노조의 주장에 대해 최종두 옛 환경관리공단 노조 지부장은 “임금 인상과 재직 년차 조정 등에 대한 안건을 제시했으나 공사 측 노조가 협상에 나서지 않고 있다”며 “공식적으로 과반 노조인 옛 공단 노조가 사측과 협상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공단은 지난 23일 총 29명(1급 4명, 2급 11명, 3급 6명, 4급 8명)의 승진 인사 명단을 발표했는데, 해당 직원들은 모두 옛 공단 출신 직원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환경공단의 공식적인 임급협상 시한은 내년 1월 1일까지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관련기사]
박승환 환경공단 이사장 '편가르기'구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