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수원 오염, 유적지 훼손 우려 속 마지막 구간 허가…주민 반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제45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이 확정되자 선거캠프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말을 전하는 모습을 CNN이 보도하고 있다. [출처=CNN 방송 화면 갈무리]

 


주민들의 거센 반대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미국 다코타 송유관(다코타 엑세스) 사업이 사실상 허가될 것으로 보여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반 환경 행보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미 육군은 공병대 관할인 미주리강 저수지의 지하를 통과하는 구역에 대해 공사를 허가하기로 했다고 7일(현지시간) 법무부를 통해 의회에 통보했다. 이날 폴 크레이머 육군 차관보는 늦어도 8일 오후까지 해당 구간의 공사를 허락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다코타 엑세스는 노스다코타 바켄 유전지역에서 사우스다코타, 아이오와, 일리노이까지 4개주에 걸쳐 1200마일(1931㎞)을 가로지르는 초대형 송유관 사업이다. 사업비만 38억달러로 현재 인디언 보호구역내 미주리강 저수지 335m 구간의 공사만 남겨둔 상태다.

몇 달째 지역 원주민들의 반대시위가 이어지면서 멈췄던 이번 사업은 미 육군의 공사 허가에 따라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 지역 부지의 소유자인 미 육군은 당초 송유관 건설사인 에너지 트랜스퍼 파트너스(ETP)에 건설 허가를 내주었다. 하지만 전임 오바마 정부는 인디언 보호구역의 식수원 오염과 문화유적 훼손 우려를 제기하자 지난해 미 육군은 마지막 구간 건설을 불허하고 환경영향평가를 요구했다.

반대시위를 이어오고 있는 원주민 수(Sioux)족은 기름 유출시 식수원 오염 등 환경파괴와 문화유적지 훼손 등이 우려된다며 법정 다툼을 이어가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ETP는 파이프를 강 밑바닥으로 통과하도록 시공하면 된다고 반박하고 있다.

원주민측은 "미주리강 구간 공사에 대한 추가적인 환경영향평가를 중단한 육군의 결정에 소송을 제기하고, 완공되면 송유관 폐쇄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며 "내달 워싱턴D.C.에서 공정한 허가절차를 의회에 요구하는 원주민의 행진 행사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현지시간으로 24일 트럼프 대통령은 대형 송유관 사업인 '키스톤 XL 송유관'과 '다코타 송유관' 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