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사업 유형 [출처=국토교통부]

 


정부가 무시동히터 등 친환경 물류시스템 설치비 일부를 지원할 방침이다.

1일 국토교통부는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절감,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큰 장비나 시스템 등의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는 친환경물류지원사업 대상자 선정을 위해 오는 2일부터 3월24일까지 사업자를 공모한다.

올해 지원규모는 22억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30%가 증액됐으며, 중소중견기업은 최대 1억5000만원, 상호출자제한기업은 최대 1억원으로 차등한다. 친환경물류활동을 선도하는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은 최대 5000만원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사업을 유형별로 크게 나누면 정부지정사업, 민간공모사업, 효과검증사업으로 구분된다.

정부지정사업은 무시동히터, 에어스포일러 등 10억8000만원이며, 그 중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높고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무시동히터를 집중 지원한다. 

민간공모사업은 미세먼지 저감, 에너지 효율성 등을 높이기 위한 장비, 차량 개조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8억3000만원이 지원된다. 신청품목은 저저항타이어, 무시동 에어컨, 전기식 냉동 시스템 등 기업실정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효과검증사업은 물류기업 또는 화주기업이 녹색물류기술이나 장비를 개발·보유하고 있거나 도입하려는 경우 미세먼지, 온실가스 감축, 경제적 타당성 등을 검증·지원하는 사업이다. 총 9000만원이며, 시험비 전액을 지원한다.

사업신청은 교통안전공단 친환경연구처에서 접수하며, 신청기업은 신청서류와 사업계획서 등을 오는 3월24일 18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사업대상자는 서류심사, 성능기준 적합성 심사, 녹색물류협의기구의 심의 등을 거쳐 4월 중 최종 선정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친환경물류 지원사업에 활발히 참여하는 기업의 경우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와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며 “파리협약 체결 등 국제적인 온실가스 감축규제 강화 추세에 맞춰 중소 화주, 물류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ais895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